무병장수부터 친환경식량까지...'연금술사 프로젝트' 10개 테마 확정
상태바
무병장수부터 친환경식량까지...'연금술사 프로젝트' 10개 테마 확정
  • abc경제
  • 승인 2020.05.05 2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알키미스트 프로젝트'의 10개 테마.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 뉴스1

무병장수부터 친환경 식량까지. 다양한 인간 욕망을 현실화하는 혁신 사업을 지원하는 알키미스트(연금술사) 프로젝트의 테마가 확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산업적 파급력을 가진 도전적 기술개발을 목표로 추진 중인 '알키미스트 프로젝트'의 올해 신규 테마 10개를 확정하고 6일부터 한 달 간 테마별 지원 과제를 접수한다고 5일 밝혔다.

'알키미스트 프로젝트'는 그리스 시대에 철로 금을 만들려던 연금술사의 도전적 노력에서 착안했다. 연금술사는 비록 금을 만드는 데는 실패했지만 이 과정에서 황산·질산 등을 발견하는 등 결과적으로 현대 화학의 기초를 마련했다.

올해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테마로는 인간·사회·산업·지속가능성 등 4개 분야에서 도전적이면서도 산업적 가치가 높은 10개가 선정됐다.

인간 분야에서는 소통·신체보호·무병장수 등의 욕망에서 착안해 ΔB2X(쌍방향 신경 인터페이스) Δ신체 보호형 스마트 수트 Δ유전자 자가교정 및 치유조절 기술 Δ면역 거부 반응 없는 소프트 임플란트 등 4개가 선정됐다.

사회 분야에서는 편리함·즐거움과 안전함의 욕망에서 비롯된 Δ오프 더 그라운드 모빌리티(표면에서 뜬 상태로 이동하는 초근거리 이동수단) ΔIn-Situ(현장형) 바이러스 검출 및 분석 시스템(신종 전염병 등 검출 분석) 등 2가지다.

산업 분야에서는 '맞춤형 생산'의 범주에서 Δ인공지능(AI) 기반 초임계 소재 Δ분자 레벨 프린터가 선택됐다.

지속 가능성 분야에서는 '탄소 프리'와 친환경 식량의 카테고리에서 Δ이산화탄소 프리 저가 수소 생산 Δ 아티피셜 에코 푸드 등이 선정됐다.

10개 테마는 16인의 전문가로 구성된 '그랜드 챌린지 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발굴됐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관심도가 높아진 분야가 고려됐고, 산업지능화와 정부의 중점 정책 등도 기준으로 작용했다.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사업 공고는 6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한 달간 진행된다.

10개 테마 별 6개의 세부 과제가 선정돼 총 60개 내외의 과제가 선정되며 118억원이 지원된다. 과제에 참여하고자 하는 수행기관은 제안하려는 연구 대상․범위, 연구의 도전성․혁신성 등이 포함된 과제 제안서를 제출해야한다.

정부는 10개 테마에 대해 테마별 6개 내외 과제를 선정하여 118억원(’20년 기준)을 지원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알키미스트 프로젝트로 향후 10~20년 내에 산업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산업적 파급력을 가진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라면서 "연구자들이 도전에 대한 부담 없이 충분히 역량을 발휘해 현대판 연금술사가 탄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