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미래 '브랜드 가치' 세계 3위…100대 브랜드 국내유일
상태바
삼성전자, 미래 '브랜드 가치' 세계 3위…100대 브랜드 국내유일
  • abc경제
  • 승인 2020.08.07 0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서초구 삼성 서초사옥에 걸린 삼성 깃발과 태극기의 모습/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삼성전자가 글로벌 기업들 중에서 '미래 성장 가치'가 높은 브랜드 '톱(TOP) 3'에 선정됐다. 100대 브랜드 명단에서 한국 기업으로는 삼성전자가 유일하게 이름을 올린 것이다.

삼성전자는 올해 1위에 오른 애플에 이어 IT(정보기술) 업계 중 두번째로 높은 순위를 기록해 인텔, TSMC 등 경쟁사들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업체 퓨처브랜드(FutureBrand)가 최근 공개한 '2020 글로벌 톱 브랜드 100' 명단에서 삼성전자는 3위를 차지했다.

퓨처브랜드는 글로벌 회계컨설팅 업체인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가 발표하는 '글로벌 시가총액 100대 기업'을 기반으로 자체 분석을 진행한다.

기존에 일반 소비자 인터뷰를 바탕으로 삼는 다른 컨설팅 업체들과 달리 퓨처브랜드 측은 CEO, 고위 공직자 등 관련분야 지식을 갖춘 전문가 3000여명을 무작위로 추려내 심층 설문을 거쳤다고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올해 삼성전자의 순위는 3위로 가장 최근인 2018년보다 6계단 오른 것이다. 퓨처브랜드는 2년 간격으로 브랜드 분석 결과를 발표한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7월 30일 차세대 반도체 패키징 기술개발 전략을 점검하기 위해 충남 온양사업장을 방문, 직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2020.7.30/뉴스1

특히 삼성전자의 PwC 시가총액 순위는 21위인 데 반해 미래 브랜드 가치는 3위로 상대적으로 높게 평가됐다. 이는 현재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이 실제 기업 가치보다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도 있다.

최근 삼성전자의 순위를 살펴보면 Δ2014년 5위 Δ2016년 3위 Δ2018년 9위 Δ2020년 3위로 등락을 반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기업 중에서는 삼성전자만이 유일하게 100위권 내에 랭크됐다.

삼성전자는 주요 평가지표 중에서 '혁신'과 '만족도'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설문조사 응답자들이 생각한 삼성전자의 첫 인상으로는 '감탄(Admiration)'이 35%로 가장 높았고 '열정적(Passionate)' 34%, '친밀함(Close)' 22% 순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의 현재와 3년 후 미래 모습에 대해선 '앞으로 전진할 것(Moving Ahead)'이란 답변이 76%로 가장 많았고 '현상 유지(Standing Still)' 응답은 19%에 그쳤다.

올해 조사에서 1위는 애플이 차지했다. 앞서 2018년 4위였던 애플은 이번에 순위를 3계단 끌어올렸다. 이어서 인도 최고 재벌인 무케시 암바니 회장이 이끄는 릴라이언스 그룹이 2위를 차지했다. 릴라이언스가 퓨처브랜드 100대 기업 명단에 이름을 올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브랜드 컨설팅업체 퓨처브랜드가 분석한 삼성전자의 주요 평가지표 데이터(자료=퓨처브랜드) © 뉴스1

이밖에 Δ엔비디아 Δ마오타이 Δ나이키 Δ마이크로소프트 ΔASML Δ페이팔 Δ넷플릭스 등이 '톱 10'에 선정됐다.

아시아 기업 랭킹에선 릴라이언스 그룹이 가장 높았고 삼성전자, 마오타이, 토요타 등이 뒤를 이었다.

산업군별로 '기술(Technology)' 분야에선 스마트폰 업계 라이벌인 애플과 삼성전자가 각각 1~2위에 올랐다. 삼성전자의 반도체 업계 경쟁사인 인텔과 TSMC는 각각 21위, 25위를 기록했다.

퓨처브랜드에 따르면 2018년과 비교해 순위가 가장 많이 오른 곳은 네덜란드의 정유업체 로열더치쉘이다. 2년 전 88위에서 올해 29위로 59계단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순위가 가장 많이 하락한 곳은 미국의 제약업체 길리어드로 2018년 3위에서 올해 74위로 무려 71계단 떨어졌다. 길리어드는 지난 4월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로 알려졌던 '램데시비르' 신약 효과 논란과 관련해 도마에 오르기도 했다.

2018년에 100대 기업 명단에 들었다가 올해는 제외된 곳으로는 3M, 보잉, GE, 골드만삭스, 폭스바겐 등 20개사다.

올해 브랜드 랭킹에 새롭게 진입한 20개 기업으로는 ASML, 아스트라제네카, 페이팔, 아람코, 릴라이언스, 테슬라 등이 있다.

브랜드 컨설팅업체 퓨처브랜드가 발표한 2020년 100대 브랜드 조사에서 삼성전자가 3위에 올랐다.(자료=퓨처브랜드) ©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