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차량속도 '시속 50㎞'로 낮추고 보행자 안전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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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차량속도 '시속 50㎞'로 낮추고 보행자 안전 높인다
  • abc경제
  • 승인 2021.02.18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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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중심도로 설계지침 주요내용(국토교통부 제공)© 뉴스1

정부가 도시지역 도로에서 차량의 속도를 시속 50㎞ 이하로 유도하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보행자 우선도로를 조성한다.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수단의 전용도로를 설치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이 담긴 '사람중심도로 설계지침' 제정안을 오는 19일부터 3월11일까지 행정예고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지침은 교통사고 원인 사전 제거, 초고령 사회 대비 등 사람의 안전과 편의를 우선하는 도로로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르면 4월 시행될 예정이다.

제정안은 도심에서 차량의 주행속도를 낮추기 위해 도시지역 도로는 시속 50㎞ 이하로 설계하도록 유도하는 내용이 담겼다.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속도에 따라 지그재그 형태의 도로, 과속방지턱 형태의 횡단보도 등 교통 정온화 시설을 설치하도록 했다.

교통 정온화 시설은 보행자의 안전 확보 등을 위하여 자동차의 속도나 통행량을 줄이기 위한 시설을 의미한다.

또 대중교통의 승하차·환승 등을 감안하도록 개선하고, 여름철 햇빛을 차단하는 그늘막, 도로변 소형공원 등의 설치근거를 마련했다.

제정안은 개인형 이동수단(Personal Mobility, PM)의 안전한 통행을 위한 설계기준을 마련했다. PM의 통행량이 많아 위험한 구간은 PM 도로를 별도로 설치하고 연석 등으로 차도·보도를 물리적으로 분리하도록 개선한다.

또 바퀴가 작은 PM이 안전하게 주행하도록 도로 접속부 경계석의 턱을 없애고, 원만하게 회전이 가능하도록 곡선부의 회전반경을 크게 했다. 설계속도 10㎞의 경우 자전거 도로는 5m, PM 도로는 7m의 회전반경으로 정했다.

제정안은 보행자가 많은 이면도로 등은 보행자 우선도로로 계획해 30㎞/h이하로 주행하도록 정했다.

휠체어 이용자, 시각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편리하고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횡단보도 턱낮추기, 연석경사로, 충분한 점자블럭을 설치하도록 개선했다.

또 고령운전자의 신체·인지능력을 감안해 평면교차로에서 차로의 폭을 넓히고, 분리형 좌회전차로, 노면색깔 유도선 등을 설치하도록 했다.

고령자를 위해 바닥형 보행신호등, 횡단보도 대기쉼터 등의 편의시설을 조성한다. 고령자의 횡단시간 부족이 예상되는 횡단보도에는 중앙보행섬을 설치한다.

고령운전자가 좌회전 차로에 쉽게 진입할 수 있도록 좌회전차로를 별도로 분리시키는 방안도 포함됐다.

주현종 국토부 도로국장은 "이번 지침 제정으로 교통사고로부터 보다 안전한 주행 및 보행 환경의 도로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사람 중심으로 도로의 안정성과 편리성이 향상되도록 관련 제도 등을 지속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제정안은 국토부 누리집의 '정책자료-법령정보-입법예고'에서 볼 수 있다. 우편, 팩스 또는 누리집을 통해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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