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3' 디자인·성능·가격까지…'게임 체인저'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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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3' 디자인·성능·가격까지…'게임 체인저' 충분하다
  • abc경제
  • 승인 2020.03.07 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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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성비 좋은 선물세트 같은 차.' 르노삼성자동차의 전략 모델 'XM3'를 시승하고 난 후 머릿속에 떠오른 생각이다. 적당한 가격에 고른 과자 상자 안에 기대를 뛰어넘는 맛으로 중무장한 내용물이 꽉 들어찬 느낌이어서다.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세단의 장점만을 뽑아낸 쿠페형 디자인에 기대치 이상의 주행 성능, 경쟁력 넘치는 가격대는 XM3를 설명하는 핵심 요소다.

르노삼성이 국내 대표 소형 SUV 및 준중형 세단인 셀토스와 아반떼의 대안으로 XM3를 언급하는 것도 이해가 됐다. SUV와 세단의 경계를 넘나드는 XM3는 소형·준중형 차급의 '게임 체인저'가 되기에 충분해 보인다.

지난 4일 서울시 서초구에서 출발, 경기도 양평군 일대를 왕복하는 90km 구간에서 직접 차량을 몰아봤다. 시승 모델은 르노와 다임러사가 공동으로 개발한 1.3ℓ 가솔린 터보 엔진(TCe 260)이 탑재된 최상위 트림(RE 시그니처)이었다.

독일 게트락사의 7단 습식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맞물려 최고출력 152마력, 최대토크 26.0kg.m의 힘을 발휘하는 모델이다. 복합연비는 13.7㎞/ℓ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외관 디자인이다. XM3는 국산차 브랜드로서는 처음 선보이는 크로스오버 SUV다. 트렁크 쪽으로 날렵하게 깍인 루프라인은 XM3의 인상을 결정한다. 20~30대에게 어필할 수 있는 요소다.

경쟁 차종에 비해 차체도 큰 편이다. XM3의 전장과 전폭은 4570㎜, 1820㎜로, 셀토스(4375㎜·1800㎜), 트레일블레이저(4425㎜·1810㎜) 등 동급을 능가한다. 한 체급 위의 스포티지(4495㎜·1855㎜), 투싼(4480㎜·1850㎜)과 비교해도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 특히 실내 공간을 결정하는 휠베이스는 2720㎜로 스포티지·투싼(2670㎜)보다 50㎜ 길다.

186㎜의 최저지상고(노면에서 차체 하부까지의 높이)가 주는 넉넉한 전방 시야감도 편안한 주행을 돕는다.

주행 성능도 뛰어나다. 가속 페달에 발을 올리자 차량이 경쾌하게 나아갔다. 중저속 구간에서 속도를 갑작스럽게 끌어올려도 엔진의 힘이 달린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엔진이 반응 속도나 회전 질감도 뛰어난 편이었다. 터보 엔진의 단점으로 지목되는 '터보 래그'(Turbo Lag)도 거의 느낄 수 없었다.

고속 주행 시 주행 질감도 매끄러운 편이다. 스티어링휠을 좌우로 크게 돌렸을 때도 차체 쏠림은 크게 없었다. 탄탄하게 잡아주는 느낌이다. 스포츠 모드로 주행 모드를 바꾼 후 가속 반응은 더욱 뛰어나다. 무엇보다 전 트림 패들시프트를 적용해 운전하는 맛을 살려준다.

약점으로 지목되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기능도 탑재됐는데 완성도는 높은 편이다. 70~80㎞로 달리는 구간에서 어댑티브크루즈컨트롤 기능을 켜자 앞차와의 간격에 따라 부드러운 감가속이 이뤄졌다. 다만, 토션빔 서스펜션 적용으로 고급 세단과 같은 편안함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주행을 마친 후 연비는 16.2㎞/ℓ에 달했다. 비록 짧은 거리긴 했지만, 감가속을 반복하고 여러 주행모드를 사용했음을 감안할 때 훌륭한 수준이다.

새롭게 적용된 10.25인치 TFT 클러스터와 9.3인치 세로형 디스플레이는 돋보이는 부분이다. 주행 중 사용하더라도 여러 기능을 조작하는 데 불편함은 없었다. 공조장치 버튼도 직관적으로 구성됐다.

넉넉한 휠베이스로 인해 2열 공간도 성인 남성이 앉기에 크게 불편함은 없었다. 2열 좌석의 등받이 각도는 조절되지 않지만, 180도로 접을 수 있다. 쿠페형 스타일임을 고려할 때 머리 공간도 답답한 느낌을 주지 않는다. 트렁크도 동급 최대인 513ℓ의 용량을 갖췄다.

준중형급을 넘보는 차체지만,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대는 가장 큰 장점으로 보인다. 개별소비세 1.5%를 적용한 TCe 260 모델 LE 트림은 2083만원, RE 트림은 2293만원, RE 시그니처 트림은 2532만원이다. 1.6 GTe 모델의 엔트리 트림 가격은 1719만원이다. 동급 셀토스, 트레일블레이저보다 200만원 안팎 낮은 가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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